본문 바로가기
CCJ의 Books Read/금융.재무회계 책

[재무] 현명한 투자자

by Cool Calm Joon 2022. 8. 9.
반응형

벤저민 그레이엄이 쓴 투자 고전을 요즘 쉽지 않은 장 가운데 읽어 투자의 자세를 다시 잡기 위해 소개합니다.

지금 주식 전문가들도 계좌가 파란색이라고 하죠?

 

올초 재료 하나로도 주가가 엄청 오르는 시기는 이제 코스피 2900~3100 횡보장에 접어 들면서 끝이 왔네요. 이제 진정한 실력이 있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그러한 장이죠.

 

따라서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없는 요즘, 어차피 HTS와 MTS 들여다 보고 있어도 요즘 재미 없기에 이 고전을 추천합니다. 고전... 두껍고 이해하기 어려운 책.. 맞습니다. 미국에서 두꺼운 책을 바라보며 "It'd make a great doorstop"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즉, 내용만 잔뜩 많고 읽지는 않는다는 걸 의미하죠.

 

하지만 인내를 가지고 여러번 일독하면 남는게 있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미국에서 채권 금리가 상승하니 성장주들의 주가가 쭉 빠졌습니다. 왜 그럴까요?

 

복잡하게 설명하지 않고 간단한 요점만 이야기하면, 채권 금리가 오르면 채권의 가격은 하락합니다. 포트폴리오 중 주식 비중을 줄이고 채권을 매입하는 큰 손들이 있으니 주가 하락으로 이어지기도 하죠, 채권은 몇 십억 단위로 거래 된답니다.

그리고 이익이 나지 않는 테슬라 또는 쿠팡과 같은 기업의 벨류에이션은 미래가치를 현재 할인률로 할인하여 산정한 가격인데 금리가 오르면 할인이 더 적용되어 기업가치 산정 시 낮아 지게 됩니다. 즉, 미래의 현금흐름의 가치가 낮아진거죠.

이러한 이론은 가치투자자들이 말하는 내용인 주가는 기업가치와 일치하려는 속성에 따라 가능해 집니다. 다르게 말하면, 거품이 있으면 빠지고, 저평가 되어 있으면 오른다는 겁니다.

 

이렇게 시장은 움직입니다 (백날 차트 봐야 무용지물입니다! 차티스트가 돈 벌었다는 걸 본적이 없네요). 그러니 장이 재미없을 때 책을 심심한 김에 읽어 보는것도 나쁘지 않겠죠?

 

 

 

<현명한 투자자:벤저민 그레이엄 직접 쓴 마지막 개정판> 책 구매링크

 

현명한 투자자:벤저민 그레이엄 직접 쓴 마지막 개정판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