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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 Business Model의 정의와 사례(ft. F2P/B2P/월정액/인앱광고 비즈니스모델의 뜻/의미)

by Cool Calm Joon 2022.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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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글쓰는 직장인 쿨캄준입니다. 오늘은 BM(Business Model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특히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종류와 예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M(Business Model)

비즈니스모델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종류

BM은 회사가 수익을 내기 위한 전략적 계획으로, 회사가 제품을 시장에 선보여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BM에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B2P(Buy-to-Play) 비즈니스 모델이며 두 번째는 F2P(Free-to-Play) BM입니다. 세 번째는 월정액(subscription) 모델입니다. 마지막은 인앱 광고(in-app advertisement) 모델입니다.

4가지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B2P는 게임을 하기 전에 돈을 지불해야만 접근할 수 있는 패키지 게임 형식의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F2P는 부분유료화 게임으로, 게임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플레이할 수 있으며 게임에 대한 과금은 선택사항입니다. 또한 월정액 BM은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매월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모델입니다. 마지막으로 인앱 광고 모델은 부분유료화와 굉장히 유사하지만, 인앱결제 컨텐츠는 F2P 모델 대비 많지 않고 주된 매출원을 광고로 하는 게임을 의미합니다.

B2P 비즈니스 모델

B2P 게임의 대표적인 예시는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 그리고 엑스박스 콘솔 타이틀입니다. 콘솔 플랫폼에서 <젤다 야생의 숨결>,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엘든 링> 등의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콘솔 게임기기와 게임을 구매해야 합니다. 즉 플레이를 위해서는 구매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B2P(Buy-to-Play)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부릅니다.

F2P 비즈니스 모델

F2P 게임의 대표적인 예시는 온라인 PC 게임과 모바일 타이틀입니다. 구매가 필요 없어 게임의 다운로드는 무료이지만 더 신속한 성장이나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서는 게임에 과금을 해야 하는 모델입니다. 예를 들어 <리니지> 타이틀은 아인하사드의 축복을 구매하여 경험치를 더 많이 획득할 수 있게 게임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아인하사드의 축복은 거의 F2P BM 내 또 다른 월정액 모델이라고 할 수도 있으며, 캐릭터의 레벨이 높을수록 소요되는 아인하사드의 축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에 주기적인 구매가 필수적입니다. <메이플스토리>는 원활한 사냥과 추가적인 경험치 획득을 위해 입장해야 하는 스타포스 사냥터의 선결조건을 아이템의 강화 수치로 설정하였고, 강화는 어떠한 주문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확률이 차등 적용되며, 아이템이 파괴되기도 합니다. 즉 아이템 파괴 방지와 강화 성공 확률 증진을 위해서는 유료 아이템을 구매해야 합니다.

월정액 비즈니스 모델

월정액 BM의 대표적인 게임은 <와우(World of Warcraft>입니다. 필자가 생각하기로는 월정액 모델로 가장 큰 성공을 이룬 타이틀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월정액 비즈니스모델은 매달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월단위로 자동 결제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와우의 경우 국가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미국의 경우 확장팩이 나오면 확장팩을 B2P로 구매해야 하고, 그 뒤로는 해당 확장팩 플레이를 위해서는 월정액을 내야 합니다.

인앱 광고 비즈니스 모델

마지막으로 인앱 광고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사실 그렇게 큰돈을 벌 수는 없습니다. 유저가 광고를 시청하거나 광고를 클릭해야만 게임사에게 매출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구글과 같은 사업자들은 광고료를 개발사와 나누어 부담하기도 하기 때문에, 즉 개발자가 받아야 하는 광고 수익이 줄어들게 됩니다. 통상 인앱 광고 BM은 방치형 모바일 게임이 많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방치형 RPG 게임은 인앱 광고와 인앱 구매 모델을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혼합

이외 B2P와 F2P 모델을 혼용해서 서비스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검은사막>이 예전에 이러한 방식으로 PC에서 서비스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만일 게임 구매 가격이 패키지 게임과 유사한데 악랄한 부분유료화 BM을 가지고 있다면, 유저 반발이나 불만이 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향을 알고 있었는지 검사의 경우 다운로드 가격은 일반 AAA 패키지 게임보다는 낮게 책정했었습니다. 또한 앞서 이야기한 <리니지> F2P 모델 내에 존재하는 사실상 구독형 아이템, 인앱 광고 게임이 인앱 결제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부분들도 혼합하여 사용되고 있는 케이스로 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더욱 세부적인 설명과 풍부한 실무 예시가 필요하다면

쿨캄준의 브런치 글을 참조해 주세요!

 

기초 다지기 2편 - BM, PUR 및 ARP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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