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는 직장인 CCJ/CCJ의 Review

[명반] 켄드릭 라마 정규 4집 댐.(ft. CD 앨범 리뷰)

by Cool Calm Joon 2024. 5.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글쓰는 직장인 쿨캄준입니다.

오늘은 필자에게 특별한 앨범인 켄드릭 라마의 정규 4집 댐.(DAMN.)에 대해 글을 작성합니다.

유부남인 필자에게 본 앨범이 특별한 원인은 본 앨범의 10번 트랙인 <LOVE>가 신랑 입장곡이었기 때문입니다.

2017년 4월에 발매된 켄드릭 라마의 정규 4집은 클래식과 재즈 장르 외에 처음으로 Pulitzer Prize for Music 상을 받았기에 아티스트에게도 기념비적인 음반입니다.

참고로 퓰리처 음악상은 미국에서 가장 저명한 영예 중 하나로 꼽히며, 1943년에 처음 수여되기 시작한 이 상은, 특정 해에 미국에서 처음 발매된 미국인의 저명한 음악 작품을 선정하여 수여합니다.

더불어 2018 Grammy Awards에서 Best Rap Album 상을 받기도 했고, 2020년에 Rolling Stone의 500 Greatest Albums of All Time 리스트에서 175위를 기록했습니다.

상업적으로 미국에서 2018년 5월 기준으로 300만 장 이상이 팔려 RIAA에서 트리플 플래티넘 인증을 받기도 했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부분들 외에도, 피처링 참여와 프로듀싱 참여만 봐도 얼마나 대단한 앨범인지 알 수 있죠. 예컨대 전설적인 밴드 U2가 피처링으로 참여했으며, 9th Wonder와 같은 비트 메이커가 음원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이제 켄드릭 라마 명반 중 하나인 정규 4집 DAMN. 실물과 국내 평론가의 의견 또한 알아보겠습니다.

 

수입반이 아닌 국산 해외 반이

개인적으로 좋은 원인

수입반이 아닌 한국에서 만들어진 해외 CD를 구매하면 좋은 점은 바로 대중음악 평론가가 앨범과 아티스트에 대한 평론을 남긴다는 것입니다.

일본에서 앨범을 구매하면 CD에 띠지가 있는 것처럼, 한국산 앨범 내에는 작품에 대한 평론가의 의견이 있다. 즉 이러한 한국산 앨범의 특징이 필자는 좋습니다.

어릴 때 <The Marshall Mathers LP> 내에 평론가가 기재한 내용을 읽으면 에미넴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던 기억이 좋게 자리 잡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차별화 포인트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켄드릭 라마는 네 번째 정규 앨범 [DAMN.]으로 그가 힙합 신의 중핵임을 또다시 천명한다. 그래그 커스틴, 알케미스트, 나인스 원더, 등 내로라하는 프로듀서들이 이름을 올린 것만으로도 높은 위치가 간단히 설명된다. R&B를 넘어 팝 음악의 아이콘이 된 리아나의 참여도 켄드릭 라마의 위상에 방점을 찍는다. 여기에 세계적인 록 밴드 U2까지 동반했다. U2는 2009년 앨범 [No Line on the Horizon] 중 I'll Go Crazy If I Don't Go Crazy Tonight를 윌아이엠과, 2014년 발표한 13집 [Songs of Innocence]는 데인저 마우스와 작업한 바 있으나 힙합 뮤지션의 앨범에 조력자로 등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켄드릭 라마가 U2의 디스코그래피와 힙합 신에 새 역사를 썼다. 이처럼 엄청난 인물들을 끌어들이는 인력은 독보적 존재가 아니면 불가능하다."

켄드릭 라마 댐.

미개봉 모습입니다

변함없는 탄탄함으로 지속하는 명작 퍼레이드

켄드릭 라마

미국에서 가장 중요한 래퍼 TIME

켄드릭 라마의 가장 야심적인 앨범 Complex

내면 속을 깊이 들여다보는 앨범 Rolling Stone

HUMBLE, DNA, LOYALTY 등 총 14곡 1CD

BLOOD, DNA, YAH, ELEMENT, FEEL, LOYALTY, PRIDE, HUMBLE, LUST, LOVE, XXX, FEAR, GOD, DUCKWORTH

KENDRICK LAMAR DAMN.

 

켄드릭 라마 댐.

개봉 모습입니다

앨범을 개봉하면 아래와 같이 흰색의 재킷과 적색 폰트와 흰색 배경 CD가 보입니다.

CD를 잘 보면 TDE, Afermath 그리고 Interscope 로고도 보입니다.

CD를 제거해 보았습니다. 빨간색 스티커는 필자가 기념으로 붙여 두었습니다.

중앙에는 WHAT HAPPENS ON EARTH STAYS ON EARTH.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노래 FEAR에 나오는 가사의 일부입니다.

"'FEAR'에서는 켄드릭 라마가 일곱 살, 열일곱 살, 스물일곱 살 때 떠올렸던 가정불화, 죽음, 삶의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을 꺼내보인다."

 

켄드릭 라마 댐.

앨범자켓 모습입니다

 

 

 

 

 

 


 

오늘은 필자에게도 특별하고, 상업적으로도 그리고 예술적으로도 특출난 켄드릭 라마의 정규 4집 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