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쓰는 직장인 쿨캄준입니다.
<PCM이 알려주는 디지털 노마드의 길> 시리즈 Introduction
<PCM이 알려주는 디지털 노마드의 길> 시리즈의 첫 번째 글을 시작해 보고자 합니다! PCM은 Professional Certified Marketer의 약자이며 미국의 마케팅 협회인 AMA(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입니다. 쿨캄준은 PCM 디지털 마케팅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시리즈의 이름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필자는 자격증을 보유하는 것 만으로는 실제로 디지털 마케팅을 모두 알 수는 없다고 생각하여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일종의 증명(?)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2020년에 블로그에 첫 글을 올리고 1년 뒤인 2021년 8월에 월 조회수가 대략 500회 정도 발생하더라고요. 그리고 1년 뒤 2022년 8월에는 월간 조회수가 10,000을 돌파했습니다. 무려 20배 이상 성장한 것이죠! 아직은 파워블로거라고 할 수는 없으나, 나름 가시적인 성과를 내어 첫 글을 블로그 관련으로 선정하였습니다.
Business Blogging 관련 통계
<PCM이 알려주는 디지털 노마드의 길>의 1편으로, 오늘은 사업을 상향시키는 데 도움이 많이 되는 블로그에 대해서 글을 써 보고자 합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HuffPost에서 발췌한 블로그 관련 통계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블로그를 사용하는 B2B 마케터는 사용하지 않는 마케터보다 67%의 리드를 더 얻음
- 블로그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그들의 웹사이트에 97% 더 많은 링크가 연결됨
- 미국 온라인 소비자의 81%가 블로그의 정보와 조언을 신뢰함
회사 운영이나 사업 시 블로그가 필요한 원인
: 회사의 웹사이트에 트래픽을 유도를 위해
: 회사의 브랜드 인지도 창출 및 구축을 위해
: 회사의 웹사이트의 한 영역에 짧은 컨텐츠를 생성하는 전략으로 활용하기 위해
블로그의 이점
: 회사의 발견을 돕는다
: 회사만의 목소리 구축을 돕는다
: 리드 생성을 돕는다
: 회사 웹사이트로의 링크 생성을 돕는다
: 당신의 소셜 캠페인의 효과를 배가해 준다
블로그 플랫폼 선택하기
자신의 니즈에 맞는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하여야 한다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블로그에 접근하려는 니즈가 있을까?
: 개발자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리소스를 갖고 있는가?
: 블로그 관리자를 둘 예정인가?
: 당신의 블로그가 얼마나 정형화된 디자인을 고수할 것인가? 얼마나 맞춤화될 것인가?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
: 입문을 위해 좋은 블로그(비기술자 진입장벽 낮음)
: 가장 커마를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낮은 편
: 입문을 위해 좋은 블로그(비기술자 진입장벽 낮음)
: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커마 선택지가 넓지만 낮은 편
Wordpress https://wordpress.com/
: 개발자의 커뮤니티가 테마와 플러그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줌
: 비기술적인 사용자가 쉽게 사용 가능
Movable Type https://www.movabletype.org/
: Six Apart사에서 개발한 웹로그/블로그 출판 플랫폼
: 4.1 버전이 출시되면서 오프소스로 변함
: 훌륭한 맞춤화 옵션을 제공
: 대규모 조직에 맞게 맞춤화되어 있음
: 다수 블로그들을 관리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
: 플러그인 개발을 위한 활동적인 개발자 커뮤니티
: 사용하기 편리함
: 그러나 비싼 가격 (단 개인 사용자는 무료)
Drupal https://www.drupal.org/
: 블로깅 플랫폼을 포함하는 컨텐츠 관리 시스템
: 웹사이트가 Drupal에 있다면, 자연스럽게 이전이 가능
: 많은 독창적인 특징이 있음
: 맞춤화를 위한 대규모 개발자 커뮤니티 존재
: 다른 블로그 플랫폼에 비해 사용이 어려움
Joomla https://www.joomla.org/
: 블로그 구성요소를 포함한 CMS
: 소셜 및 전자상거래 기능과 함께 제공
: 블로그를 포함한 복잡한 웹사이트 제작 가능
: Drupal처럼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더 쉽게 사용 가능
이상적인 블로그 디자인 Steps
1. 시각적으로 만들라 Make your blog visual
2. 분명한 전환 목표를 정하라 Have clear conversion goals
3. 소셜로 가는 다양한 경로를 만들라 Have multiple paths to social
4. 미리 세분화해 놓고 고객에게 트윗을 날려라 Offer pre-poulated Tweets
5. 모바일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라 Provide a moblie-optimized experience
6. 집필자의 신상정보에 퍼스널러티를 추가하라 Add personality with Author bios
블로그 포스트 쓰기 Steps
1. 아이디어 발굴
: 업계 트렌드
: 업계와 무관한 트렌드
: 회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세지
: 회사의 다양한 페르소나에 맞는 주제
: 경쟁자에 대한 컨텐츠
: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는 주제(회사와 관련된 키워드 중 서치엔진에서 검색이 잘 되는 키워드 고려)
: 일상적 질문
: 링크드인의 그룹
2. 아웃라인 만들기
: 당신의 주요 섹션에 대해 구상하라. 특히 블로그 초기인 경우.
: 당신의 주요 논거를 정성 들여 만들라.
: 당신의 지원 컨텐츠를 결정하라. 당신의 주요 논거를 도와줄 컨텐츠.
3. 포스트 제목 만들기
: ~하는 방법
: ~의 비밀
: 왜 ~인가?
: ~를 하는데 얼마나 드나?
: 가장 나쁜 ~
: ~에 대한 진실
: 10가지~
4. 첫 단락 쓰기
: 독자를 유인
: 질문을 던져라
: 논란이 있는 주제를 언급하라
: 불편한 점을 논하라
: 현재의 사실을 언급하라
: 당신의 개인적인 경험, 회사에서의 경험, 동료나 친구들과의 경험을 이야기하라
5. 스캐너빌리티 높이기
: 읽기 쉬워야 한다
: 헤딩(문단 앞 소제목)을 쓰라
: 불릿 포인트를 쓰라
: 숫자 리스트를 포함하라
6. 결론을 추가하라
: 상호작용을 독려하라
: 댓글을 남겨 달라 요청하라
: 독자에게 질문하라
: 이 주제와 관련된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을 가리키라
7. 수정하고, 수정하고, 수정하고
: 최소한 2회 리뷰하라
: 동료에게 리뷰를 부탁하라
: 온라인 문법 체크 도구를 사용하여 검토하라
: 오타를 확인하라
블로그 홍보하기
- 당신의 블로그를 소셜 미디어에 홍보하라
- 검색에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되도록 하라
- 이메일을 보내 홍보하라
- RSS 피드를 보내 제휴하라
- 포럼과 그룹을 통해 홍보하라
글을 마치며
쿨캄준의 <PCM이 알려주는 디지털 노마드의 길>의 첫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란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인터넷상에서 일을 하며 수익활동을 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요즘은 100세 시대라고 하지 않고 120세 시대, 140세 시대라고들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운이 좋으면 정년을 채울 것이고 그렇지 못하다고 이르다면 40대 중후반부터는 회사를 나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운이 좋아 정년을 꽉 채운다고 하더라도 앞으로 살아야 할 날들이 더 많은 것이죠.
오늘부터 디지털 노마드의 길을 걸어 봅시다!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해서 근사한 자격증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꾸준함과 인내심이 있으면 누구든지 의미 있는 성장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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